자세하게 알아볼 수는 없지만 지금까지 나온 정보로 포스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2022년형 코나입니다.
2022년형 코나는 현대자동차의 막내 SUV 였습니다. 국내에서는 빛을 보지 못했지만 미국과 유럽에서는 상당한 매출을 올렸다고 합니다. 이번에 6년만에 풀체인지가 되어 디 올 뉴 코나가 선을 보였습니다.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전 모델의 디자인은 온데간데 없고 새로운 차가 탄생하였습니다. 미래지향적인 자동차로 변신하여 이미지를 완전히 바꾸었네요. 현대자동차는 위의 사진처럼 3대의 자동차를 공개했습니다.
가장 왼쪽의 디자인은 가솔린, 하이브리드의 차량입니다. 가장 대중적인 차량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운데는 전기차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오른쪽은 코나 N라인입니다.
디 올 뉴 코나 외관디자인
보시는 바와 같이 현대자동차가 요새 밀고 있는 디자인으로 일자램프가 들어갔습니다. 중간에 램프가 끊기지 않고 직선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그랜저와 같은 일자램프라고 생각됩니다. 가성비차량에 저렇게 끊기지 않는 일자램프가 들어갔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게다가 세종류의 차가 일자램프가 다릅니다. 모두 일자램프인 것은 맞지만 가운데부분이 조금씩 뚫려 있는 램프도 있습니다. 바로 전기차량인데요. 디 올 뉴 코나의 전기차량만 일자램프의 디자인이 조금 다릅니다. 현대자동차에서 제공한 3대의 차량이 있는 사진을 자세히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저 위의 램프의 이름은 픽셀라이즈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입니다. 심리스라는 뜻에서 알 수 있듯이 이음매가 없다는거겠죠.
픽셀라이트는 아이오닉5나 6에서 보았듯이 현대차가 밀고 있는 디자인입니다. 현대차의 개성으로 자리를 잡은 것 같습니다.
디 올 뉴 코나 측면부
쓰윽 봤을 때에는 현대차의 투싼과 비슷하다는 느낌입니다. 타이어의 윗 부분 클래딩을 보면 플라스틱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원래 자동차의 클래딩은 타이어 위를 감싸는 느낌에서 스크래치를 막는 기능인데 차 도어 밑부분도 클래딩이 이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측면의 캐릭터 라인은 대각선으로 깊게 파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 그마한 스톱램프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놀라운 것은 후면에도 일자램프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웬지 차량 가격이 저런 디자인때문에 올라가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위의 사진은 전기차이기때문에 일자램프의 가운데 부분이 픽셀로 이루어져 있네요. 그 밑에도 여러 개가 또 있습니다. 아마도 일반차량에는 없는 디자인일 것 같습니다.
디 올 뉴 코나 실내디자인
위의 사진은 디 올 뉴 코나의 차량중 전기차모델입니다. 12.3인치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둘이나 있습니다. 이미지만 봤을 때에는 그랜저와 같아 보입니다.
기어시프터가 안보입니다. 자세히 보니 칼럼식으로 들어갔네요. 그랜저와 동일하게 앞뒤로 움직이는 기어시프터 같습니다. 저는 버튼식도 편하다고 생각이 되는데 칼럼식은 만져보지 못해서 장단점을 모르겠네요. 아무튼 센터콘솔 쪽이 확실히 넓어진 느낌입니다.
수납공간 위에 엠비언트 라이트가 들어가 있습니다. 수납공간 부분이 약간은 옛날 차량처럼 홈이 파여져 있네요. 저는 저 부분을 좋아합니다. 핸드폰이나 지갑같은 것들을 올려놓으면 엄청 편하거든요.
정리해보겠습니다. 현대자동차에서 공개한 정보만 살펴보겠습니다.
디 올 뉴 코나는 전 모델에 비해서 전장은 4,350mm입니다. 전 모델이 4,205mm인데 145mm나 늘어났습니다. 엄청 큰거 아닌가요? 휠베이스도 늘어났네요. 2,600mm인 전 모델에 비해서 60mm가 늘어난 2,660mm입니다. 이 정도면 투싼과 비슷한 크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에는 동급차량과 비교해보겠습니다.
신형 니로하고 비교해볼 수 있을텐데요. 신형 니로의 전장은4,420mm인데 코나는 4,350mm이네요. 약 70mm가 짧네요. 휠베이스는 니로가 2,720mm으로 60mm가 더 큽니다.
페이스리프트를 한 신형 셀토스보다 전장은 40mm가 더 짧습니다.
엔진에 대해서는 아직 공개가 되지 않았습니다.
조만간 내연기관 모델부터 공식으로 출시가 될 예정이니 큰 기대가 되는 디 올 뉴 코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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